마커 인터페이스
마커 인터페이스 :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,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 주는 인터페이스
Ex) Serializable은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ObjectOutputStream을 통해 직렬화 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.
마커 인터페이스는 두 가지면에서 마커 애너테이션 보다 낫다.
1.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으나, 마커 애너테이션은 그렇지 않다.
마커 인터페이스는 어엿한 타입이기 때문에,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했다면 런타임에야 발견될 오류를 컴파일 타임에 잡을 수 있다.
- 자바의 직렬화는 Serializable 마커 인터페이스를 보고 그 대상이 직렬화할 수 있는 타입인지 확인한다.
- 위 예에서 Serializable를 구현한 Person 객체 인스턴스 person은 직렬화가 가능한 타입이다.
- 이처럼 마커 인터페이스는 컴파일타임에서 오류를 검출할 수 있다.
2.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.
적용 대상(@Target)을 ElementType.TYPE으로 선언한 애너테이션은 모든 타입(클래스, 인터페이스, 열거 타입, 애너테이션)에 달 수 있다. 즉 부착할 수 있는 타입을 더 세밀하게 제한하지는 못한다.
-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만 적용하고 싶은 마커가 있다면, 마킹하고 싶은 클래스에서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된다.
- 마킹된 타입은 자동으로 그 인터페이스의 하위 타입임이 보장된다.
마커 애너테이션 vs 마커 인터페이스
마커 애너테이션을 써야 할 때
- 마커 애너테이션은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편이 일관성을 지키기 좋다.
-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만을 구현하고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(모듈, 패키지, 필드, 지역변수)에 마킹해야 할 때는 애너테이션을 쓸 수밖에 없다.
마커 인터페이스를 써야할 때
- 마킹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을 때 마커 인터페이스를 쓰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해당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사용하여 컴파일 타임에 오류를 잡아낼 수 있다.
결론
- 마커 인터페이스와 마커 애너테이션은 각자의 쓰임이 있다.
- 적용 대상, 적용 환경 등을 고려해 마커 인터페이스와 마커 애너테이션을 구분해 사용하자.
'Java > Effective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Effective Java] Item 43. 람다보다는 메서드 참조를 사용하라 (0) | 2023.07.08 |
---|---|
[Effective Java] Item 42. 익명 클래스보다는 람다를 사용하라 (0) | 2023.07.02 |
[Effective Java] Item 40. @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(0) | 2023.06.30 |
[Effective Java] Item 39. 명명 패턴보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라 (0) | 2023.06.30 |
[Effective Java] Item 38. 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필요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(0) | 2023.06.29 |